알쓸신잡

정전기 없애는법 머리 이불 옷 손 니트 총정리

리뷰동당 2022. 12. 24. 14:35

정전기의 정확한 의미는 시간적으로 변하지 않는 전기를 이야기합니다. 한없이 건조한 겨울철이 되면 우리들의 일상 생활을 어김없이 괴롭히게 되는데요. 원인은 마찰에 있으며 마찰전기라고도 불리워집니다. 겨울철에 털이 많은 스웨터나 니트를 벗을때 파파밧 하는 느낌, 극세사 이불에 옷이 닿일때 일어나는 스파크, 모두 정전기의 일종으로 보시면 됩니다. 다양한 상황과 부위에 생겨 불편함을 초래하는 불꽃, 오늘은 정전기 없애는법 총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에 생기는 정전기

건조한 모발에 빗질을 자주하면 스파크가 일어납니다. 특히나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된 빗은 많은 양의 정전기를 발생시키는데요.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헤어미스트 등의 제품을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빗질을 자주 하는 편이라면 플라스틱 재질이 아닌 고무 or 나무로된 빗을 사용하는 것이 정전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샴푸 후 트리트먼트 or 린스

건조한 겨울철일수록 모발을 부드럽게 해주는 트리트먼트는 필수입니다. 평소 사용하지 않았다면 린스를 쓰는것 만으로도 정전기 발생 빈도를 줄일수가 있습니다.

 

차갑거나 미지근한 바람으로 말리기

모발에 뜨거운 열을 가하면 수분기가 모두 날아가며 푸석푸석한 상태가 되어 정전기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샴푸 후에 머리를 말릴때는 찬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비단 정전기 예방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를 지속적으로 말리게 되면 모발에 힘이 없어지며 탈모의 주요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이불 정전기 없애는법

포근하고 따듯한 이불 속으로 들어가려는데 잠옷이나 피부에 맞닿아 스파크가 튀는 경우 다들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정전기가 일어나는 이유는 대기의 건조함 때문에 발생되는데요. 습도가 30%이하로 떨어질때 정전기가 발생되기 때문에 실내의 건조함을 해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집에 가습기가 있다면 습도륵 대략5~60%정도로 맞추어 틀어놓으면 정전기를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가습기가 없는 가정이라면 젖은 수건 등을 곳곳에 배치시켜 놓는것 만으로도 실내 습도 유지와 정전기를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즉시 효과를 보고 싶다면 분무기를 활용하여 이불이 흠뻑 젖지 않을 정도의 수분을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무기마저 없다면 수건에 물을 적셔 이불을 닦아주는 것만으로 예방할 수가 있답니다.

 

클립&옷핀등을 활용하여 이불에 꽂으면 전도체가 되어 효과적으로 정전기를 줄일 수가 있습니다. 저렴한 가성비에 예방이 가능하지요.

 

건조한 대기 때문에 이불에서 스파크가 튈 수 있지만 몸이 건조한 사람들이 정전기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바디로션을 자주 발라 보습해주며 습관적으로 손에 핸드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니트(옷)에 정전기 없애는법

스웨터나 니트 소재는 합성소재로 제작된 옷감들이 많습니다. 이는 전자를 보다 잘 획득하는 섬유의 특성상 쉽게 정전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세탁시 섬유 유연제나 식초를 투입하면 옷감을 부드럽게 감싸주는 효과 덕분에 부드러워지고, 마찰력이 줄어들어 정전기를 덜 발생 시킬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손잡이(문열기전 정전기)

바깥에 위치한 자동차는 실내 습도 조절과는 무관한 경우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잡이를 잡기전에 동전이나 클립, 실핀 등을 활용하여 톡톡~ 건드려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멈춰있던 정전기가 이동하여 느낌을 받지 않을수가 있습니다.

 

가전제품(노트북, 냉장고 등)

TV나 태블릿, 노트북 등의 가전제품에도 많은 정전기가 발생됩니다. 모니터의 화면을 살펴보면 먼지가 꽤나 많이 붙어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이 먼지가 정전기를 일으키는 주범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안경닦이나 부드러운 천에 식초를 뭍혀 가전제품을 닦아놓으면 먼지가 들러붙는 것을 방지함과 동시에 정전기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맺음말

겨울철 일상에서 생길수 있는 다양한 정전기 없애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